회복기 관리방법
수술 및 항암치료가 모두 끝난(3~6개월) 후 재발 방지 및 면역체계증가로 생존 연장 및 삶의 질 향상
※ 특징 : 암 유형에 따른 암세포에 직접 영향을 주는 치료이지만 보이지 않는 치료로써, 환자는 호전여부를 잘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심리적(정신적) 및 육체적 안정 및 유지
1. 심리적(정신적) 안정 및 유지
심리적 안정이 되지 않으면
1) 불안 2) 우울증 3) 외로움 4) 불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의지 상실로 신체 무력증 등 이상 반응이 출현합니다. 이럴때는 의사, 환자, 가족(보호자)와 따뜻한 대화(심리상담)를 나누거나, 가벼운 운동(산책, 등산, 취미, 오락 등), 명상, 기공 등의 방법을 시행하여 심리적 안정을 유지해야 합니다.
심리치료상담 프로그램 운영 : 의사, 환자, 보호자 간의 따뜻한 심층 대화 시간
<심리적 안정 유지 → 우울, 불안, 외로움 해소 및 자신감, 의지 확립 → 암 극복>
◆ 의사, 환자, 가족(보호자)간의 신뢰감 유지
1) 의사의 역할 : 원인 제거 중점의 치료 상담
6 氣 : 몸을 따뜻하게 하라.
7 情 : 감정을 조절하라.
飮食傷 : 과식, 폭식, 고량진미, 과음을 절제하라.
過勞傷 : 몸을 과하게 사용하지 말라.
※ 현 병력 및 증상의 치료(면역 체계 증진 프로그램)에 적극 진료.
2) 환자의 역할 : 진료에 대한 믿음
(검증되지 않은 치료 불가 → 약물의 오·남용 방지)
치료 및 일상 생활의 일관성 → 암 극복에 대한 적극적 의지와 믿음.
절제된 생활습관, 감정조절 및 식생활 개선.
3) 가족(보호자)의 역할 : 따뜻한 대화 상대 → 심리적 안정 유지에 절대적.
식사 시간 가급적 함께 하기(충분히 대화를 즐기면서) → 소화 기능 촉진.
심리 치료 및 운동 요법 동참(기공, 명상, 운동, 음악, 미술 등 여가시간 함께)
음식(식이요법) 철저한 준비에 최대한 노력 .
2. 육체적 안정 유지 및 증진
1) 면역 체계 증진 프로그램 운영 : 예측 진단을 통한 생활 개선 및 삶의 질 향상
* 예측 진단 : 한방 고유의 진단법을 이용하여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미리 파악하는 진단법. 암의 예후 판단에 도움이 되고, 특히 생활 개선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2) 식이 치료 프로그램 운영
암환자 면역기능 증가는 산소공급, 체온 상승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하여 일반 치료가 이루어지지만 음식을 통한 식이요법은 반드시 병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보조 치료 관리법 입니다.